광양항 진입수로 교각 건설 논란 | |||||||||
전남도 광양-묘도간 교각 건설 추진/광양시의회, "교각대신
해저터널로"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진입 수로 전면을 횡단하는 3.6km짜리 교각을 건설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4월 21일 조달청에 광양-묘도간 3.6km 교각을 비롯해 여수-광양을 연결하는 8.5km구간의 여수산단 진입도로 개설공사를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으로 입찰공고를 냈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대해 광양시의회가 전남도가 지난 2004년 예비타당성 결과를 토대로 공사비가 저렴하다는 근거를 가지고 광양항 대형컨테이너선의 입출항에 방해가 되는 광양-묘도간 교각 건설을 무리하게 강행하고 있다며 선박 운항에 지장이 없는 해저터널 방식으로 건설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광양시의회는 4월 25일 성명서를 내고 광양-묘도간 해저터널로 개발해줄 것을 요구하고 않될 경우 교각 개발 계획을 전면 철회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전남도가 계속적으로 공사추진을 강행할 경우 광양시의회는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 전남도를 상대로한 주민감사청구 등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혀 향후 공사진행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왜 침매터널인가?"=광양시의회가 광양-묘도간 해저터널을 고집하고 있는 것은 침매터널 방식이 선박 통항 안전이나 공사비 측면에서 교각 방식보다 유리하다고 분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4년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지난해 유신코퍼레이션이 주간사로 수행한 기본계획조사용역에서 침매터널보다 교각방식이 경제적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는데 예비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조사용역이 모두 부실하게 조사됐다는 것이 광양시의회측의 주장이다.
즉 전남도가 2012년 해양엑스포를 겨냥해 관광목적으로 광양-묘도 구간을 교각으로 공사하는 것으로 미리 확정해 놓고 예비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조사용역을 짜 맞추기식으로 부실하게 추진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예비타당성 조사시 침매터널공사방식의 경우 교각방식보다 1.8km늘어난 10.3km 구간으로 확장돼 타당성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기본계획 조사 용역에서도 시뮬레이션 당시 안전조치 등의 일부 문제가 제기 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비용 측면에서 난공사 구간을 피할 경우 공사비가 오히려 감소하는 데다 침매함 작업장 비용으로 추가 발생하는 500억원의 예산도 현재 침매터널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는 거가대교의 침매함 작업장을 이용할 경우 100억원이면 가능해 충분히 사업성을 맞출 수 있다는 분석이다.
침매터널 방식으로 건설됐을 경우 준설공사가 어려워진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암반지대의 난공사 구간을 피할 경우 준설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침매함의 팬을 상단이 아닌 측면에 설치할 경우 침매함의 높이를 10m에서 8m로 낮출 수 있어 사실상 17~18m까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1만 2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기항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지적했다.
◆"교각 방식 문제없다"=전남도는 광양시의회의 침매터널화 하자는 주장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설계 용역과정에 대해서 교각과 침매터널 방식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있었기 때문에 교각 방식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전남도측은 최근 광양시의회 측에서 교각방식을 채택했을 경우 선박 통항 안정성 문제를 지적하는 등 논란이 일자 지난 4월 20일 광양항 관계자들을 불러 간담회를 개최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 전남도는 1만 2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교행할 수 있도록 주경간 폭을 1100m로 확대하고 교량중앙부의 높이를 85m로 높게 건설하키로 했기 때문에 안전상 문제가 해결됐다는데 다시 한번 의견의 일치를 봤다고 밝혔다.
◆어떻게 진행되나?=전남도는 동사업을 4월 21일 조달청을 통해 실시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턴키방식(일괄입찰)으로 입찰공고를 냈으며 4월 28일 오후 2시 전남도청 민원동 3층 합동직무실에서 현장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도 계획대로 라면 현장설명회후 10월 26일까지 입찰서를 받아 사업자를 선정한 후 내년 8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이전까지 교각 건설이 완료될 예정이다.
그러나 광양시의회측은 먼저 행정자치부에 전남도를 상대로 주민감사를 청구해 전남도의 광양-묘도간 교각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와 기본설계용역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을 풀어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법원에 공사중지가처분신청을 청구해 입찰진행도 중지시킬 계획이다. 한국해운신문 / [2006-04-25 곽용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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